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인류의 건강과 생명공학 발전을 위해 봉사하는 기업 드림셀

We Serving the Health and Biotechnology of Humanity

> 자료실 > 뉴스레터

뉴스레터

[CGS] Blog Summary: Cell Guidance Systems_일부 세포 유형은 엑소좀을 더 잘 수용하는가?

드림셀 2024-06-26 조회수 90


Exosome ingestion (cellgs.com)


세포들이 생성하는 엑소좀의 양은 세포 유형에 따라 크게 다르다.

예를 들어, 암세포는 배양 시 많은 엑소좀을 생성하며, 면역 세포와 MSCs(중간엽 줄기 세포)도 비교적 많은 양을 생성한다.

하지만 엑소좀의 흡수에 대해서는 모든 세포가 엑소좀을 흡수할 수 있으며, 일부 세포는 특히 이 과정에 능숙하다.

세포의 엑소좀 수용성은 세포 표면의 특정 수용체 존재, 엑소좀의 종류, 세포의 맥락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.

내피 세포는 특히 종양 세포에서 유래한 엑소좀을 효율적으로 흡수하며, 이는 주로 엔도사이토시스 경로를 통해 이루어진다.

암세포는 내피 세포를 조절하여 투과성을 높여 전이를 촉진하며, 엑소좀은 혈관 신생을 촉진할 수 있다.

다양한 면역 세포(T 세포, B 세포, 수지상 세포 등)도 엑소좀 흡수에 능숙하며, 이는 면역 반응에 영향을 미치고 항원 제시에 기여할 수 있다.

암세포는 엑소좀을 통해 종양 형성을 촉진하므로, 이러한 엑소좀의 흡수를 치료적으로 타겟팅한다.

예를 들어, 헤파란 황산 프로테오글리칸이 암 유래 엑소좀의 수용체로 작용한다고 밝혀졌다.

암세포는 많은 엑소좀을 분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세포로부터 엑소좀을 흡수하여 종양 진행, 전이, 약물 저항성에 기여할 수 있다.

특히 유방암과 난소암 세포는 엑소좀 흡수에 뛰어나다.

암 유래 엑소좀의 표적이 아닌 세포들 중, 뉴런도 엑소좀을 흡수할 수 있으며 이는 신경 발생과 다른 신경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.

중간엽 줄기 세포는 엑소좀을 분비하고 흡수하는데, 이는 조직 수리와 재생을 포함한 다양한 치료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

Reference: “New therapeutic approaches of mesenchymal stem cells-derived exosomes” 

(New therapeutic approaches of mesenchymal stem cells-derived exosomes. - 2021-05-25)

참고문헌: “중간엽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의 새로운 치료적 접근방법”(중간엽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의 새로운 치료적 접근방법. - 2021-05-25)


상피 세포도 엑소좀을 흡수하여 증식 및 조직 미세환경 내 통신 등 다양한 세포 과정을 조절할 수 있다.

다능성 줄기 세포는 엑소좀 흡수에 효율적이며, 이는 분화 과정에 기여할 수 있다.

뼈 대사에 관여하는 세포(예: 골모세포, 파골세포)는 중간엽 줄기 세포에서 유래한 엑소좀을 흡수하여 골 형성과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
심근 세포도 엑소좀을 효율적으로 흡수하여 심장 보호와 수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.